Ⅰ. 서 론
요즘 현대인들의 주 5일 근무로 인하여 마음에 여유가 있어 미술관을 찾는 회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가 미술관에서 미술품을 보면 그 작품 세계를 통해 작가가 추구하는 이상과 꿈을 간접적으로 느끼기도 하며 더 나아가 미술품을 통해 그때 당시의 시대상을 한 눈에 알 수
Ⅰ. 서 론
요즘 현대인들은 주 5일 근무로 인하여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어 점차 미술관을 찾는 횟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가 미술관에서 미술품을 보면 그 작품 세계를 통해 작가가 추구하는 이상과 꿈을 간접적으로 느끼기도 하며 더 나아가 미술품을 통해 그때 당
미술품으로는 불교조각품들을 들 수 있다. 이들 조각품은 호류사[法隆寺] 일대에 집중적으로 잘 보존되어 있다
이 시기의 불상의 주류를 이루는 것은 도리[止利] 양식으로서 호류사 금당에 있는 금동제 석가삼존불상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쇼토쿠 태자[聖德太子]의 명복을 비는 뜻에서 623년에 도
아들을 찾는 가운데 소매치기로 전락한 딸과 그 돈을 노리는 뒷골목 조직 보스가 딸을 납치하는 위기를 겪는다는 내용의 노다지는 멜로영화의 서사구조에 필름 느와르 스타일과 군데군데 결투장면을 배치한 액션영화였고, 지평선은 당시 보기 드문 대작으로 이른바 만주 웨스턴 붐을 일으켰다.
미술품이 조성되어 불교미술의 주류를 이루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경향을 단적으로 나타낸 것이 탑의 발생이다. 탑은 돌아가신 부처님의 뼈(舍利)를 봉안하는 일종의 무덤이다. 부처님의 뼈를 탑에 모신다는 것은, 후대의 불교도(佛敎徒)들에게는 신앙심의 결정체를 모시는 것이며, 불교의 구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