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사회의 성장과 함께 도시 경제가 발전하고 시대가 변화하자, 조금씩 외부 세계에 대한 주관적 태도를 재정립하려는 움직임을 읽어낼 수 있다. 일제의 식민지배 상황을 거쳐, 민족의 비극 6.25 전쟁 등의 역사적 수난을 경험한 민족들의 ‘한’에 관한 주제들은, 1960년대에 이르러 국가 재건의 움직
음악적 사건으로 평가받는 서태지의 1집 이후 한국의 대중음악은 산업적, 음악적으로 큰 전환점을 갖게 됐다. 랩과 얼터너티브록, 힙합 등으로 무장한 서태지에 열광하던 한국 대중음악 시장은 서태지 이전과 이후로 분류되며, 이후 서태지의 영향을 받은 많은 가수가 탄생했다. 그 이전의 가요는 포크
서태지를 꼽을 것이란 것을 부정할 수는 없다.
실제로 92년 3월 그들의 첫 앨범이 발매된 이후 국내 대중음악계는 한국적으로 다듬어진 랩과 댄스 음악의 혼합물들이 판을 치게 되었다. 초기의 몇 년은 댄스 음악들이 거의 수위를 점했으며 그 예외는 신승훈 정도가 있었을 뿐이었다. 이 때부터 심지
대중가요을 일컫는 말이다. 넓게는 한국의 모든 대중음악을 통칭하는 말이지만, 좁게는 1990년대 이후의 한국 대중음악 중 댄스·힙합· R&B· 발라드·록·일렉트로닉 음악 등을 일컫는 말로 사용된다.
현재의 K-POP이라는 용어는 1992년, 서태지와 아이들이 활동하기 시작하면서 랩과 댄스그룹이 성행하고
대중문화의 미친 영향과 포스트(post) 서태지
1990년대 대중음악의 흐름은 한마디로 10대 취향 댄스 음악의 시장 장악과 성인층의 노래방 문화로
요약될 수 있다. 가장 적극적이고 구매력 있는 소비 집단으로 성장한 10대들은 방송가와 음반 시장
을 완전히 장악했고, 성인 가요는 시장에서 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