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위치가 상승함에 따라 이별을 주제로 한 대중가요의 가사에서 어조가 변화하는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본고는 1990년대부터 2004년 5월 현재까지 발표된 이별을 소재로 한 노래가사에서 어휘가 변화하는 모습을 그 대상으로 삼는다. 우리 사회에서 여성운동이 사
장르가 독자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특히 마르고 약한 이미지의 여성가수가 아닌 씩씩한 이미지의 가수 양희은이 나오면서 기존의 여가수 이미지와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양희은은 남성가수에게나 어울릴 법한 <행복의 나라로>나 <아침이슬>같은 외향적이고 적극적인 노래를 소화해냈다.
변화해 온 우리나라 사랑 풍속도를 고찰해 보고 변화의 양상과 그 의미를 나름대로 해석해 보고 이러한 사랑 풍속도가 대중가요에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 대중가요와 사회상과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서론
대중가요란? 대중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라고 정의 내릴 수 있는데, 근대 이후
가요를 가리키는 이름으로 널리 자리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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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효과 이론
: 잘 만들어진 메스미디어(ex. 음악)는 대중들에게 강력한 효과를 미친다.
대중가요가사의 힘
: Gloomy Sunday을 듣고 우울증에 걸려서 자살한 사람들
자살의 송가‘글루미 선데이’(?)
…(중략)
“그녀의 노래를
가요들은 인터넷 가요 홈페이지를 통해서 음원을 얻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시조의 정의와 기능 및 특징을 알아본 후 기쁨을 주는 사랑을 각 에로스(Eros)적 사랑과 플라토닉(Platonic)적 사랑으로 나누어 분석해보겠다. 그리고 각 사랑의 노래가 현대적으로 변용된 모습과 비교해 본 후 결론을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