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으로 여성의 위치가 상승함에 따라 이별을 주제로 한 대중가요의 가사에서 어조가 변화하는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본고는 1990년대부터 2004년 5월 현재까지 발표된 이별을 소재로 한 노래 가사에서 어휘가 변화하는 모습을 그 대상으로 삼는다. 우리 사회에서 여
언어학, 계층 언어학, 종교 언어학, 지역 언어학 등의 다양한 하위 연구 분야로 이루어진다. 특히, 성별이 언어에 어떻게 반영되고 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인 ‘성별 언어학’은 사회언어학 분야 중에서도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어온 분야하고 할 수 있다.
한 편, 언어는 끊임없이 변화한
언어학이란 언어와 사회의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과학이라고 할 수 있다. 언어는 사회 속에서 쓰이며 사회의 각종 요인은 또 언어에 여러 가지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없고 언어 역시 사회에 일정한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므로 사회적 각도에서 언어를 관찰하면 각각 다른 사회 환경의 영향을 받아 변화하
사회의 지배 이데올로기와 타협하는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아도르노는 대중음악의 사회적이고 이데올로기 적인 작용에 대해 대중음악의 특징이 '규격화'되었고, 수동적 청취를 조장하며, '사회적 접착제'로 작용한다고 말했다. 이런 점에서 대중가요는 규격화된 허위의식을 생산해내고, 기존 사회의
사회조직에 관계하고 있었다. 여기에 기폭 장치를 마련한 것이 동경 유학생 신분의 김기진이다.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그 정신적인 동조자를 찾아 나서서 먼저 배재고보의 동창생인 박영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