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들로부터 매일 새롭게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우리는 항상 고민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가 되었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정보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도 정보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그렇게 어렵게 고민해서 선택한 정보가 과연 얼마만큼 유용한 것이지도 고민해야 한다.
대중적
1. 들어가는 말 - 매트릭스를 통해 본 현실
영화 <매트릭스(The Matrix)>가 개봉된 후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세계는 소수 SF매니아들만이 관심을 가져왔던 시대에서 일반 대중들의 관심까지 받는 시대가 되었다. 이 영화는 실세계가 사실은 누군가 의도적으로 만들어 놓은 컴퓨터상의 가상현실이며 사람들
수용의 문제, 정보접근과 정보격차, 실업문제, 새로운 국제정보질서와 종속의 문제, 사생활 침해 문제, 정보시스템의 안정성과 국가안보 문제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사생활 침해 문제는 정보통신기술의 독점과 조작 등을 통한 전자 감시로 인해 헌법 제17조(모
연구대상이라고 한다. 김예령(2005)은 드라마가 대학생의 인식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긍정하면서 드라마의 문화계발효과를 인정하고 있다. 김예령, 대학생들의 미디어현실 수용요인에 관한 연구 :'문화계발, 미디어동일시, 주류화효과',중앙대대원,2005
정영선(2002)은 인간의 인식변화와 사회화 그리고
과정에서 점진적으로 형성되는 것이다. 과학적 소양은 과학의 기본 개념, 과학의 본성, 과학자의 연구 윤리, 과학과 사회의 관계, 과학과 인간의 상호 연관성, 과학과 기술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하며 이는 과학에 대한 이해, 대중매체에 나타난 과학 관련 내용의 진실성을 확인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