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의 인기 그리고 20-30대 젊은층의 전유물이었던 멜로의 주인공들의 연령상승을 꼽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국텔레비전드라마의 일련의 변화들 중에서 중장년층의 이른바⌜황혼 로맨스⌟등장에 주목하였다.
드라마는 실제현실과 큰 차이 없이 그 내용을 재구성하기 때문에 수용
이를 위한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무상의무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주로 잡지와 외국신문에 대해 행해지던 언론검열은 점차 완화되고 있다. 라디오·텔레비전 방송국 대부분이 상업적 방송국이다.
타이완에서는 중국 문화가 우세하다. 중국의 민속전통이 남아 있는 예술과 대중문화에는 중국화·음
노년의 사랑 등 우리 시대 가족이 안을 수밖에 없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미래 지향적 발언은 드라마가 현실에 어떤 기능을 할 수 있는지 여실히 보여줬다는 평이다. TV 칼럼니스트 이윤정씨는 “높은 시청률을 올리는 작가는 여럿 있지만, 고령화 사회나 이혼율 급증 등 시대의 변화를 작품 안에 받아들
이라는 단어보다는 ‘배양’이라는 단어가 더욱 정확한 번역이 된다. 배양효과이론은 한마디로 이야기해서 TV 속의 상징적 세계가 시청자의 실제 세계에 대한 생각을 배양한다는 것이다(강준만(2002), 『대중매체이론과 사상』, 개마고원, p. 102 참조).
이다. 배양효과이론은 텔레비전에서 나오는 드라마
사회 풍조를 말한다. 곧 외모가 연애․결혼 등과 같은 사생활은 물론, 취업․승진 등 사회 생활 전반까지 좌우하기 때문에 외모를 가꾸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는 것이다. 한국에서도 2000년 이후 루키즘 이 사회 문제로 등장하였는데 대표적인 예로 얼짱 문화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