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7년 러시아 혁명이 성공한 뒤에야 조선 학자들의 책상 위에 놓이기 시작했던 사회주의 사상은 1919년 뒤부터 지식인들 사이에 널리 보급되었다.
1919년 이전에도 국외 한인 사회주의자들이 조직을 만들어 활동하기도 했으나, 국내에 사회주의 사상이 유입되어 사회주의라는 사상이 대두되는 데는 191
대중소설 혹은 통속소설이라 한다. 통속소설에 대한 이 이상의 치밀한 논리적 규명은 찾아보기 어렵다. 말하자면 통속성이란 문학성이 뛰어난 작품들에 대비되어 상대적으로 규정되는 요소라 할 수 있을 터인데, 문제는 통속성을 변별해내는 척도로서의 문학성이라는 항목 역시 객관화되기는 어려운
대중성(대중 기호의 성질)을 위주로 하여 흥미 있는 소재를 다룬 문학. [추리 소설·유머 소설 따위.] 통속 문학.
대중문학은 대중과 문학의 합성어이다. 그러므로 대중문학의 의미를 파악하려면 먼저 대중에 대한 개념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안토니오 그람시는 저서 《대중문학론》에서 대중은 ‘국민
들어가는 말
무협은 이미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예를 들어 무협 소설을 한번이라도 접해보지 않은 사람이라고 해도 붙잡아 놓고 장풍이 뭐냐 금강불괴가 뭐냐하고 묻는다면 망설이지 않고 대답할 수 있다. 또 무협적 요소가 영화관에서 TV에서 그리고 광고에까지 나타나는 것을 보면 그
1,『중국현대문학론』 제6강과 제8강 내용을 토대로,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의 내용과 40년대 공산당의 ‘연안문예강화’ 내용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1, 항전시기의 문학이념
정치적 탄압 강화에 따른 반 국민당 정서의 확산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