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대중문학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논지를 좁히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인식에 따라서, ‘독자가 특수계층에 한정된 소위 엘리트문학’의 반대개념으로 대중문학을 정의하는 것이 용이할 것이다. 대중문학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은 다음과 같다.
막대한 출판부수를 결정하는 독자들을 위
문학을 답습하게 하는 폐해를 지니고 있기도 하다.
1930년대의 대표작으로는 이광수의 낭만적 연예소설인<사랑>과 채만식의 추리소설<염마>가 있다.
두 번째로 1930년대 신문소설에 대해서 알아보자. 신문학 초기부터 등장한 신문소설이 우리 근대 소설의 형성과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것은 부정
년대 이후 다소 미약한 발전으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보다는 기존의 틀을 답습하는 한계를 보이며 추리소설의 계보를 이어왔다. 1930년대와는 달라진 분위기와 장르소설에 대한 인식이 1950년대, 60년대를 지나 1970년대로 들어서면서 대중문화와 대중문학에 대한 관심으로 점점 고조되기 시작했다. 특
대한 자료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도 있다.
1930년대 중반에 이르면 한인 신흥자본가에 의해 4,5층 규모의 대규모 상업건축물들이 세워진다. 특히 일제시대의 대표적 건축가 박길룡은 한청빌딩, 종로빌딩, 화신백화점 세 개의 유력한 건축물을 종로2가 초입부에 설계하면서 종로의 면모를 바꾸
소설의 연구범위에서 제외되어왔지만, 탐정소설이나 방송소설의 측면에서 재조명되면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박태원은 영문학과 중국 문학의 작품들을 번역해왔는데, 작가의 번역작업과 번역 양상에 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넷째, 박태원 소설에 나타나는 영화적 기법에 대한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