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음악 산업 현황
1) 음반 시장 규모
국내 음반 산업의 매출규모는 2000년 4,104억 원 달성 이후 매년 24%씩 하락하여 2004년에는 1,338억 원을 기록하였다. 음반 산업의 매출부진은 1997년 IMF 외환위기로 인한 경기악화와 2002년 월드컵 등의 외생적인 변수가 악조건으로 작용한 부분도 있지만, 그 이후
에
문화소비자의 취향에 많는 젊은층의 댄스음악과 눈높이에 맞는 악세사리를 ㅈ갖추어 삼품적인 측면에서 큰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대중문화의이해1공통)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
. 음반 업계에서는 2000년도부터 공짜 서비스를 시작한 벅스뮤직의 회원수에 월이용료를 매겨 추산하면 그간 몇 조원 규모의 불법 음원이 소비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이렇게 대중음악계와 저작권 분쟁까지 다투며 영향을 주고 있는 MP3에 대해서 다음에서는 MP3란 무엇이며 그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문화 콘텐츠의 유통 방식이 크게 변화하였다. 예를 들어,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 어디에서나 문화 콘텐츠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디지털음원, 전자책, 온라인 동영상 등 디지털 형태의 콘텐츠가 증가하였다. 더불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문화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
디지털음원시장에 있어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서 빠른 기술 적성 장을 거듭해와서 가장 대표적인 디지털소비 방식인 스트리밍과 다운로드의 음악의 문화에 대한 방식은 음악 산업의 전체 수입의 50퍼센트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러한 과거의 음악 역사에서부터 시작하여 현재의 음악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