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순환 과정을 거쳐서 공연 산업이 발전하는 것이다. 만약 기업과 그 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돈을 벌지 못하면 후원자들이나 일부 마니아들을 중심으로 그 산업이 연명은 해나갈 수 있겠지만 더 이상의 성장과 발전은 기대하기 힘들다. 이런 점에서 문화산업과 마케팅은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문화산업론의 주장이다. 문화상품은 심미적인 효용에 호소하는 상품, 불확실한 효용의 특성을 지닌다. 물리적 효용의 상대적 부재, 수용의 불확실성은 문화상품 생산의 표준화를 방해하는 요인인데 표준화는 생산유통마케팅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현대적 경영의 핵심조건이라 할 수 있다.
문화컨텐츠 산업이라는 것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불분명한 상태이다.
그래서 우리팀원들은 문화컨텐츠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하였습니다. 또한 수업내용에 관련된 윤리적인 문제도 연관시켜 조사해보았습니다.
문화컨텐츠
1. 문화콘텐츠의 등장배경
지난 세기 세계 경제의 패러다임을
경제적 여유가 있는 30대 까지 범위를 정하였다. 미국의 브리트니 스피어스와 일본의 우타다 히카루 등이 이러한 시장 흐름을 주도하는 좋은 예이다.
원더걸스는 대중문화의 최대 소비층은 10대를 겨냥하여 음반 판매에 있어 새로운 마케팅을 시도 하였다. 미국 전역에 100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10대
해주는 작은 안식처이자 마음의 고향이었다.
이러한 흐름은 결국 대중문화의 한 요소로써 ‘복고’가 존재하게 만들었고, 그것은 미디어의 힘에 의해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마케팅의 중요한 하나의 요소로써의 ‘복고’라는 이름을 만들었다.
4.복고마케팅이 유행하는 이유
(1) 소비자측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