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문화산업과문화기획

 1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문화산업과문화기획-1
 2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문화산업과문화기획-2
 3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문화산업과문화기획-3
 4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문화산업과문화기획-4
 5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문화산업과문화기획-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문화산업과문화기획
  • 문화산업과문화기획3공통 교재 4장을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면서 대표적인 장르 영화산업 문화유산를 하나를 선택하여 분석해 보세요0k
  • 문화산업과문화기획3공통) 4장에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설명하며 장르란 문화상품의 관습체계가 어떤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0k
  • (문화산업과문화기획 3학년) 이번 학기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과목 수강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를 쓰신 후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교재 내용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하나 골라 왜 그 주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3학년) 교재 4장에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며 장르란 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에 작용하는 일종의 관습의 체계라고 설명
  •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문화상품의 장르 기능 관습적 장르로서의 문화상품 분석 사례
  • 교재 4장을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면서 ‘장르’란 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에 작용하는 일종의 관습의 체계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를 선택
  • (문화산업과문화기획 공통)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를 선택하여,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세요
  • 문화산업과문화기획_교재 4장에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며 장르란 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에 작용하는 일종의 관습의
  • 2019년 1학기 문화산업과문화기획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
  • 소개글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문화산업과문화기획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목차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을 서술하시오.
    3.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4강 문화상품에 대한 이해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문화상품은 영화, 방송, 음악 등 지적이거나 창의적이고 정서적인 정보와 의미를 담고 있는 생산물이 상품화된 것을 말한다. 전통적으로 문화 산물은 경제적인 대상이라기보다는 교양적인 대상으로 여겨져 왔다.
    본문내용
    4강 문화상품에 대한 이해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문화상품은 영화, 방송, 음악 등 지적이거나 창의적이고 정서적인 정보와 의미를 담고 있는 생산물이 상품화된 것을 말한다. 전통적으로 문화 산물은 경제적인 대상이라기보다는 교양적인 대상으로 여겨져 왔다. 이러한 문화상품을 유통하는 것을 문화산업이라고 한다. 문화산업은 좁은 의미로는 오락의 요소가 상품의 부가가치 형성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산업이라 정의할 수 있고, 넓은 의미로는 문화와 예술분야에서 창작되거나 상품화되어 유통되는 모든 단계의 산업으로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문화와 예술 상품화하고 생산하여 시장에서 거래하는 경제적 행위를 말한다. 이론적으로는 문화산업은 자본주의적으로 대량생산된 대중문화(Mass Culture)를 의미한다. 호르크하이머(M. Horkheimer)는 대중문화 대신 문화산업이란 용어를 사용했는데 그 이유는 그것이 대중에 의해 생산된 것이 아니라 산업적 구조에 의해 상품으로서 생산된 것이기 때문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고도의 도구적 합리성이 지배하고 관료제화한 후기 자본주의 사회에서 문화는 이윤의 도구가 되었다. 그렇게 이윤의 도구가 된 문화산업, 즉 대중문화는 사물화된 의식을 조장하고 대중을 무력화함으로써 독점자본주의 체제가 유지되고 재생산될 수 있도록 기능한다는 것이 이들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문화산업론의 주장이다. 문화상품은 심미적인 효용에 호소하는 상품, 불확실한 효용의 특성을 지닌다. 물리적 효용의 상대적 부재, 수용의 불확실성은 문화상품 생산의 표준화를 방해하는 요인인데 표준화는 생산유통마케팅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현대적 경영의 핵심조건이라 할 수 있다. 문화상품 생산의 비표준화 속성에 의하여 문화상품은 대량생산이 불가능하며 문화상품은 동일한 상품이 다시 소비될 가능성이 낮은 소비의 비반복성이 특징이다.
    ...중략
    참고문헌
    참고문헌

    문화산업과문화기획,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문화산업과문화기획입니다.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부족하지만 잘 활용하셔서 좋은 성과 거두시기를 바라며 건투를 빕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