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말한다. 관객 중에는 특정 장르를 선호하는 사람이 상당수 존재하므로, 감독과 제작자는 장르영화를 제작함으로써 상업적인 위험 부담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 아울러 감독은 특정한 장르 패턴을 취해 영화를 제작함으로써 자신이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쉽게 전달할 수 있다. 그 때문에 대중이
장르영화를 탄생시키게 되었다.
산업사회로 들어오면서 영화의 창작에 물질적 여건을 제공하는 동시에 산업사회에서 노동자들이 더 많은 오락시간을 가질 수 있고 다양한 사회계층단체의 사람들이 이해를 증진시키려면 다양한 생활양식과 가치 관념을 사회대중 내부에서 교환해야 하므로 장르별로
대중영화에서는 다루지 않는 주제를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독립영화의 이런 특성은 독창성과 창의성을 허용하지만, 상업적인 성공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제한된 예산, 관객 범위, 그리고 배급 문제가 이에 해당합니다.
이처럼, 장르영화와 독립영화는 각각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
영화의 내적 요소인 시청각적 요소에 이르기까지 크게 세 요소, ‘공식플롯, 관습, 아이콘’으로 나눌 수 있다.
관객들의 영화에 대한 만족도는 관람하게 된 영화에서 사용된 ‘공식 플롯, 관습, 아이콘’을 미리 얼마나 알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래서 장르영화는 대중적이라고 할 수 있고 이해
특징을 드러내며 낯익음, 익숙함, 친숙함에 호소하는 성격을 지닌다. 영화에는 크게 극영화, 다큐멘터리, 실험영화를 영화의 상위 3대 장르로 구분하는데, 이때 영화장르의 가장 큰 변별점은 산업성과 대중성인데, 그것은 영화장르가 그 어떤 예술보다 자본집약적이며 대중친화적인 장르라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