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 각각의 장단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3. 영화 인정사정볼것없다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 전달하는 의미

 1  [대중영화의이해]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 각각의 장단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3. 영화 인정사정볼것없다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 전달하는 의미-1
 2  [대중영화의이해]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 각각의 장단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3. 영화 인정사정볼것없다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 전달하는 의미-2
 3  [대중영화의이해]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 각각의 장단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3. 영화 인정사정볼것없다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 전달하는 의미-3
 4  [대중영화의이해]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 각각의 장단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3. 영화 인정사정볼것없다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 전달하는 의미-4
 5  [대중영화의이해]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 각각의 장단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3. 영화 인정사정볼것없다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 전달하는 의미-5
 6  [대중영화의이해]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 각각의 장단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3. 영화 인정사정볼것없다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 전달하는 의미-6
 7  [대중영화의이해]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 각각의 장단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3. 영화 인정사정볼것없다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 전달하는 의미-7
 8  [대중영화의이해]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 각각의 장단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3. 영화 인정사정볼것없다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 전달하는 의미-8
 9  [대중영화의이해]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 각각의 장단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3. 영화 인정사정볼것없다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 전달하는 의미-9
 10  [대중영화의이해]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 각각의 장단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3. 영화 인정사정볼것없다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 전달하는 의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영화의이해]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 각각의 장단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3. 영화 인정사정볼것없다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 전달하는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장르영화의 개념과 장?단점
2) 독립영화의 개념과 장?단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차이

3.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 한 편을 자유롭게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을 찾아내고 그것이 전달하는 의미에 대해 분석하시오.
▶ 영화 : 인정사정 볼 것 없다
1) 클로즈업
2) 미장센 기법
3) 흑백화면, 프리즈 프레임 기법, 분절적 슬로모션 등의 복합기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장르영화의 개념과 장?단점
(1) 개념
유형(type)이나 종류(kind)를 뜻하는 불어 단어 ‘장르(genre)’는 문학 연구에 주로 쓰이다 오래전부터 영화연구에 차용되어 왔다. 1940년대와 1950년대 이미 미국과 유럽, 특히 프랑스에서 영화장르에 대한 서적들이 발간되었으나, 1960년대 말과 70년대에 이르러 영화연구의 골격이 잡혀가면서 비로소 영국과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주목을 받게 되었다.
장르는 다양한 문화적 기능들을 통합된 방식으로 수행하는 내러티브 관습들의 구조이다. 장르 영화들은 같은 틀 안에서 거의 동일한 요소들이 반복되는 경향을 보인다. 동일 요소들은 내러티브 구조부터 영화의 내적 요소인 시청각적 요소에 이르기까지 크게 세 요소, ‘공식플롯, 관습, 아이콘’으로 나눌 수 있다.
관객들의 영화에 대한 만족도는 관람하게 된 영화에서 사용된 ‘공식 플롯, 관습, 아이콘’을 미리 얼마나 알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래서 장르 영화는 대중적이라고 할 수 있고 이해가 쉽다
참고문헌
곽풍남, 장르별 영화 오프닝 타이틀에 나타난 무빙 타이포그래피의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김소영, 융합미디어 환경에서 독립영화의 유통방식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논문, 2014.
김종갑, 90년대 이후 한국독립영화 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양승훈, 영화기호학에 관한 일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8.
육정학, 한국영화의 트렌드와 산업화에 따른 문제와 대안, 영남외국어대학교 논문, 2013.
이세성, 한중 장르영화 스타일 분석, 청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0.
이혜진, 영화 장르에 따른 배우 캐릭터 이미지 분석,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논문, 2006.
장일?김예란, 대중 영화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정은용, 한국 액션영화 장르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0.
중대신문, 폭력의 이미지를 위한 의장-인정사정 볼것없다 또는 탐이주의, 1999.
조민준, [한국영화걸작선]인정사정 볼것 없다, 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 2016.
지명혁, 영화예술의 이해, 집문당, 2002.
하고 싶은 말
1. 문제의 답변을 명료하게 작성했습니다.
2. 어려운 문제도 알기 쉽게 작성했습니다.
3. 각종 전문서적, 논문 등을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4. 출제자의 의도대로 작성했습니다.
5. 모든 내용의 출처는 각주로 표시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