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시대의 정치는 민주적 정치발전에 긴요한 물적 기반이 마련되었던 시기였다. 따라서 한국의 자유민주주의의 정치는 박정희 시대를 거치는 동안 “물질적 민주화”(material democratization)의 단계를 겪었다고 할 수 있다.
박정희 시대 이후에 집권했던 전두환/노태우 대통령은 다같이 12.12정변 및 5.1
정치지도자들과 크게 다르다고 볼 수는 없다. 즉, 이승만은 사상가적 기질보다 다분히 행동가적 기질이 강했던 정치 지도자였다. 당시 보기 드문 인재로서 미국생활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시기가 카리스마적 권위를 지닌 이승만의 일인독재로 특징지어 지기도 하는 만큼, 통치철학의 부재시기라고
박정희의 가슴에 묻혀 결국 그의 정치에 그대로 반영된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지배적이다. 곧, 그의 가난에 대한 기억이 ‘가난추방’이라는 통치철학을 낳게 하였고 경제분야에서‘가난’을 추방하는데 최대의 역점을 두게 된 이유가 된 것으로 보인다. 비근한 예로, 박정희는 어린 시절의 배고팠
박정희의 마음이 급했던 것과는 달리 회담은 기대대로 진전되지 않았다.
박정희는 국가간 공식 협상창구를 배제하고 자신의 심복을 내세워 협상의 타결을 시도했다. 이 같은 편의주의적, 효율 위주의 접근방식은 이후 한국적 리더십의 한 특성으로 이어진다. 이는 또 심복정치의 한 형태라 할 수 있
이승만 초대 대통령을 의장으로 하는 첫 제헌의회가 열리게 되었다. 1948년 7월 17일 마침내 대한민국 헌법이 공포되면서 그 해 8월 15일 우리나라는 미군정을 끝내고 국민주권에 의거한 민주공화국을 설립하게 되었다.
나. 철학
당시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 가장 많이 오르내리게 된 말은 ‘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