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인간의 유한성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죽음이 인간에게 부여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공포와 유한성이다. 우선 죽음에 대한 공포는 어디에서 비롯되는 것일까? 죽음은 의미 있는 것들과의 단절을 뜻한다. 영혼의 영원불멸을 믿는 사람에게 조차도 죽음은 현세의 모든 의미 있는 것들과의 이
인간관계와 창조적 정신능력에서 행복을 느끼는 것으로, 즉 이들의 즐거움의 가치는 사회적, 정신적 요소들이 신체적 요소를 능가한 것이라고 본다.
셋째, 자아 초월 대 자아 몰두로, 이는 죽음에 관한 태도와 관련된 것이다. 노년기의 죽음에 대한 이해는 소극적 후퇴나 자아의 부정적 태도보다 삶을
현대적 감각으로 살려 현대 시조를 원숙한 경지에 올려놓았다. 또한 당대 자유시에 나타난 언어 실험의 난해성과 현실 참여적 태도가 구호에만 그친 점, 지나친 지적 태도에 대한 서정성 약화를 비판하였다. 대표작으로 김상옥의 사향, 봉선화, 이호우의 개화, 살구꽃, 이영도의 낙화, 진달래이 있다.
인간이 된다.
그 뒤의 "HenryⅤ"는 Hal이 후일 HenryⅤ로 즉위하여 France와 싸워 Agincourt에서 大勝한 것을 주제로 하고 있다. Prince Hal은 왕이 된 이후에는 태도를 일변하여 훌룡한 왕이 되고 Falstaff의 一黨은 배척을 당하고 Falstaff는 투옥이 되어 마침내는 비참한 가운데 죽음을 맞이한다. 따라서 "HenryⅤ"에는
사건이 재현되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미개사회에 있어서는 신화가 실제로 살아 있고, 인간은 신화 속에서 삶으로써 일상적 세속적 시간에서 벗어나 태고와 무한의 성스러운 시간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신화는 이처럼 생활에 대하 여 근원적 의미를 부여하는 동시에 일상 생화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