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를 연구하는 것이다. 여기서 언어의 변화에 대한 연구에서는 통시 언어학과 공시 언어학이 함께 이루어진다.
이러한 입장에서, 이 글은 한국의 남녀언어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시 말해, 한국 사회에서 발화어로서 여성어, 남성어가 어떤 특징이 나타나며 또 어떻게 변화 했는지에
가족이나 학교(스승-제자)에서 지키는 것이고, 1992년 고시된 표준화법에 따르면 사회 구조의 변화에 따라 가족 내에서도 압존법을 인정하지 않고 주체를 높이는 경우를 허용하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민수 친구 영훈이 엄마의 입장에서 청자가 민수 할아버지라 하더라도 굳이 민수 엄마를 낮추
대중가요의 내용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2002, p. 2에서 재인용.)
만약 음악이 인간에 대한 영향력이 없다면 그 음악은 가치 있다고 말할 수 없다. 음악의 가치는 음악적 구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 대한 영향력에 있는 것이다. 루돌프 E. 라도시, 데이비드 보일, "음악과
대중문화’는 그 사회의 의식과 가치관을 잘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한국사회와 한국인, 한국 청년들의 성 접근성의 변화 및 성 가치관의 변화를 통해 달라진 성의식과 성문화를 논의함에 앞서, 우리는 먼저 우리의 대중문화 영역 중 한 부분인 영화 및 대중가요의 노래 가사를 통해 그러한 변
. 분석 텍스트로 선별된 후크송 10곡의 나열 순서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후크송의 변화모습을 살펴보기 쉽도록 앨범 발매일을 기준으로 시간 순서대로 했다. 설문조사 결과와 통계결과를 토대로 텍스트를 분석하고 후크송의 언어적 특징을 정리했다.
1. 후크송에 대한 우리들의 인식 설문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