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꾸어 참가성원이 자주적으로 특정한 작업과 토론을 전개하는 방식이다.
2. 토의학습의 절차
1) 토의주제 선정
학생들의 관심, 요구, 능력 등을 고려하여 교사가 토의할 주제를 설정하거나 학생과 협력하여 결정한다. 주제가 선정되면 토의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하여 조사하고 할 수 있는 기회를
Ⅰ. 개요
토론을 위한 질문은 그 집단이 해답을 원하는 미심쩍은 문제를 형성한다. 만약 집단이 답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답에 관한 질문이 없다. 그리고 만약 그 집단이 답을 원하지 않는다면 해결을 하기 위한 토론은 없을 것이다. 또한 토론을 위한 질문은 집단이 답을 하도록 요구하고 그리고 더
1. 경영정보시스템(MIS)이란?
MIS의 정의는 크게 설계 지향적 정의와 이용 지향적 정의의 두 범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설계 지향적 정의에는 MIS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Moravec는 "기업의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자료를 저장․검색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절차, 방법, 조작,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로 이
Ⅰ. 사회과교육 탐구학습
1. 탐구학습의 의의
탐구란 어떤 사람이 지금까지의 그 사람의 방식으로는 해결 할 수 없는 새로운 사태를 만났을 때, 그것에 호기심을 가지고 그것을 설명해 가는 과정을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그저 그런 것이겠거니 하고 지나치는 사항에 대해서도 탐구심이 강한 사람
Ⅰ. 사회과수업(교육) 모의상황학습
1. 모의 상황 학습법이란
모의 상황(Simulation game) 학습이란 역할놀이 학습과 문제해결 학습을 혼합한 형태의 학습 방법으로 아이들에게 간접체험의 효과를 줄 수 있는 학습법이다.
시뮬레이션 학습이 역할 놀이와 다른 점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결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