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기사에 댓글이 달리지 않았을 때와 달린다면 그것이 긍정적일 때 혹은 부정적 일 때 이 기사의 영향력의 크기와 그 방향은 달라질 것이다. 우리 조의 목적 중 하나는 이렇게 달라지는 사람들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매스미디어의 제한효과 모델이 성립하는데
댓글의 수와 성향 등을 보고 각 팬의 특징들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팬의 특징들에 의해 각 구단의 팬덤 규모가 확대 되면서 그러한 팬의 이미지가 구단이미지에 투영된 것이 아닐까하는 의문점을 갖게 되었다. 또한 이렇게 만들어진 이미지가 새로운 수용자(야구관중)를 끌어들이는데 얼마나 영향력이
인터넷 중사용자는 경사용자에 비해 상호작용적 매커니즘에 익숙하고 클릭하는 등의 행위에 보다 빈번하게 노출되기 때문에 인터랙티브 뉴스에서 더 효과적으로 반응할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같은 맥락에서 인터넷 사용 중 온라인 뉴스를 이용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사람이 인터랙티브 뉴
미디어들과 비교하여 주로 인터넷미디어의 특성으로 가장 크게 언급되는 점으로는 인터넷 공간의 쌍방향성이 있다. 주어지는 기사를 읽는 것 외에 공중의 역할이 제한되었던 과거의 미디어 소비 형태와 달리 인터넷이 기반이 되는 요즘에는 네티즌들의 활발한 피드백 의사소통이 일반화 되었다. 그리
뉴스박스의 영향력에 대해서 검증하는 것이다. 특히, 인터넷을 주로 사용하는 연령층(10대 중반 - 40대 후반)에 대한 조사(코리안 클릭, 2006)와, 게이트 키핑을 거친 의제설정을 포털사이트의 뉴스박스 내 기사 배치로 정의하고 배치와 인식변화에 대한 결과를 주된 연구 목적으로 삼는다. 이를 위해 본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