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측면에서 《시경》의 중심을 이룬다. <국풍>은 하층민중의 사상과 감정, 소망 등을 그대로 표현 하였으며, 더욱 강렬한 비판을 통해 세상에 대한 원망을 토로하고 불공정한 현실을 풍자하였다. 또한 여러 가지 수사기교가 고도로 발휘되고 있고 압운도 고려되어 있어서 문학적 수준이 고대에 이
Ⅰ. 고전소설의 세계관
문학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인간 존재에 관한 문제이다. 이 문제의 해결은 인간이 살아가는 세계에 대한 인식, 즉 세계관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인간은 자신의 세계관을 통해 자기 자신의 존재를 규명하기 때문이다. 다른 장르보다도 소설은 인간의 삶을 총
통해서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주장한다. 심층생태학자들뿐만 아니라 이들에게도 인간을 자연과 대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자연의 일부로 간주해 자연에 대한 존경을 바탕으로 하는 동양의 철학과 사상, 특히 도가사상과 불교는 인간중심적인 서구 문화에 대한 매력적인 대안이었다. 그들은
사상에 이미 경도되었기 때문이다.
신선의 거처는 천상과 현세의 선경을 말하는데, 현세의 선계를 흔히 무릉도원이라 한다. 도연명의 ‘귀거래사’와 ‘도화원기’는 중국문학상에도 높이 평가된 작품이지만 선계의 대명사처럼 되었다. 그래서 승경은 곧 무릉이요, 무릉은 곧 선계다.
옛 신선의 자취
고전에서의 자연은 거의 명사로 사용된 일이 없다. 그것도 글자 그대로 ‘그 스스로 그러함’ 즉 사물의 존재나 생성의 원인이 외부에 있지 않고 그 자체 내에 있음을 의미함이 일반이었다. 그러나 자연은 이 밖에도 문맥에 따라서 여러 가지의 의미로 해석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인위의 상대적인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