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에서도 마찬가지로 Nature이란 단어의 뜻은 66가지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자연’은 그 의미가 매우 애매모호하여 종종 오해를 일으키는 용어이다.
중국의 고전에서의 자연은 거의 명사로 사용된 일이 없다. 그것도 글자 그대로 ‘그 스스로 그러함’ 즉 사물의 존재나 생성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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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동양의 자연관
1. 유교의 애물사상
애물사상이라는 것은 인간이 자연물을 사용한다거나 할 때 무조건적으로 개발하고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필요한 만큼만 사용해야 한다는 것으로서 최소한의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현대 환경윤리에 시사점을 주고 있는 것입니다.
, 자연과 인간, 인간과 자연 사이의 조화를 지향한다. 인간의 삶은 언제나 대자연의 율동과 함께 함을 이상으로 여긴다. 이처럼 동양의 자연관은 서양의 그것과는 다르다. 이러한 사실의 바탕에서 필자는 동․서양의 자연관을 비교 연구해 보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우리는 오늘날 동․서 문화의
서양보다 앞서서 ‘천인합덕(天人合德)’, ‘천인합일(天人合一)’사상에 기초한 사회적 환경관으로 발전
환경지리교육 책에서 말한 바와 같이 동양인의 자연환경관은 ‘맹모삼천지교’의 교훈이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맹자의 어머님께서 맹자의 교육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처럼 인간에게
성경을 중심으로 하는 창조론이 아니라 진화론과도 관련되어 있어 관심을 끌기도 한다. 그리스 신화에서 신들의 왕인 제우스가 창조하지만 그 또한 번개의 신인 사실이 흥미롭다. 동양 신화중에서는 중국신화중에 거인이 하늘을 들어 올림으로써 번개가 치며 붙어있던 천지가 갈라지는 창세신화는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