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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양의 자연관
1. 중국 상고대의 자연관
2. 춘추시대 및 공자의 자연관
3. 도가의 자연관

Ⅱ. 서양의 자연관
1. 합리주의적 자연관
2. 아리스토텔레스의 진화론
3. 크리스도교사상

Ⅲ. 성경의 자연관

Ⅳ. 중국의 자연관

Ⅴ. 바로크시대의 자연관

Ⅵ. 워즈워스의 자연관

Ⅶ. 에즈라파운드의 자연관

Ⅷ. 장자의 자연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양의 자연관

자연이란 용어는 우리가 즐겨 사용하며 또 매우 친숙하다. 그러나 그런 만큼 이 용어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것 같지 않으며, 그 의미 파악에 특별히 주의하지 않는다. 이는 서양에서도 마찬가지로 Nature이란 단어의 뜻은 66가지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자연’은 그 의미가 매우 애매모호하여 종종 오해를 일으키는 용어이다.
중국의 고전에서의 자연은 거의 명사로 사용된 일이 없다. 그것도 글자 그대로 ‘그 스스로 그러함’ 즉 사물의 존재나 생성의 원인이 외부에 있지 않고 그 자체 내에 있음을 의미함이 일반이었다. 그러나 자연은 이 밖에도 문맥에 따라서 여러 가지의 의미로 해석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인위의 상대적인 의미로, 道의 근원으로서 최고의 원리와 힘에 대한 형용어로, 사리의 당연함을 뜻하는 경우 등이 있다. 오늘날에는 주로 우주, 천지, 만물, 환경 등을 가리킨다. 우주라는 말은 上下四方의 공간과 往古來今의 시간을 합성한 단어이다. 지극히 작은 공간에서 지극히 큰 데까지, 시작이 없는 데서 끝이 없는 데까지 이르는 무한 時·空을 우주라고 하는데 자연은 이 우주를 지칭하기도 한다. 이 때의 자연을 대전으로서의 자연이라고도 한다. 자연은 천지를 의미하기도 하고 만물을 뜻하기도 한다. 천지 안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을 통틀어 만물이라고 한다. 그리고 만물을 총괄하여 천지라고도 한다. 천지는 만물로 구체화되고 만물은 천지로 환원된다. 자연이 천지를 의미할 때는 만물의 존재와 생성의 최종 원인 또는 조물자의 의미를 지닌다. 이때 천지는 반드시 인격적인 것은 아니다. 이런 의미는 천지는 종종 天命, 天道, 天理로도 불렸다. 따라서 고전에서의 天, 天地, 天命, 天理, 天道 등은 앞으로 자연의 범주에 넘어 해석될 것이다. 그러나 자연이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의미는 만물 및 만물의 생명력과 그 법칙이다.
참고문헌
강영안(1988), 서양의 자연관, 새한철학회
김연화(2002), 성경에 나타난 자연관 분석을 통한 환경교육으로의 가치관 접근, 이화여자대학교
박경남(1989), 고대 중국인의 자연관과 의학 이론에 대한 고찰, 경희대학교
이정준(1999), 바로크 시대의 삶과 자연관, 한국독어독문학회
이윤일(2006), 동양의 자연관과 신 환경윤리, 관동대학교 동아경제문화연구중심
한미화(2010), 워즈워스의 내러티브 시에 나타난 자연관, 충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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