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감사의 적절한 대상으로 보이는 것들은 보상을 받아야 하고 분개의 적절한 대상으로 보이는 것들은 처벌받아야 한다. 따라서 우리가 타인에게 선을 베풀려고 하는 행위는 우리에게 보상을 받아 마땅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타인에게 해를 끼치는 행위는 우리에게 처벌받아 마땅한 것으로 보인다.
도덕감정론”에서 정의개념을 "이성"에서 근거 짓지 않고, “도덕감정”에서 찾는다. 아담스미스는 덕을 개인의 자기 이익과 관계된 “신중”의 덕과 타인의 행복에 관계된 “정의”와 “자혜”의 덕으로 나누고 있는데, 이는 제2부의 제 1편 “공로와 과오의 감각에 관하여”와 제 2편의 “정의와 자
Ⅱ. 도덕감정론
스미스는 경제현상을 설명하는 계기를 사람들의 이기심 즉 개인적 이익의 추구에 두었으며 이러한 설명은 그의 도덕철학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그의 도덕철학체계는 4부로 나누어지며, 1부가 자연신학, 2부가 윤리학, 3부가 법률이론, 4부가 경제정치론이다. 자연신학 제1부 자연
도덕철학을 담당하였을 때, 그 강의의 내용은 다음의 네 부문, 자연신학, 윤리학, 법률이론, 정치경제론으로 성립되고 있었다. 이 강의의 내용을 모체로 하여 스미스의 저작들이 태어난 것이다. 즉, 제2부문인 윤리학이 「도덕감정론」에 정리되고, 제4부문 중 경제학에 관한 것이 「국부론」으로 되었
제학적 측면에서 계승발전시킨 사람들은 중농주의자들이었다. 이들은 자연법을 자연적 질서로 정식화하여 경제학에 연결시킴으로써 최초의 경제과학의 체계를 완성하였다.
케네에 따르면 자연계를 규제하는 물리적 법칙과 인간행위를 규제하는 도덕법칙이 있는데 이 두 법칙은 서로 대립하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