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도덕철학의 특징도덕적 선의 기준 → 감성이 아닌 이성에 의한 의지결정에서의 추구
*칸트의 인간의 도덕적 행위의 유일한 동기
: 의무감 (선의지), 정언명령
칸트도덕철학의 맹점①도덕적 행위의 결과에 대한 고려가 없다②선의의 악행을 도덕으로 규정하지 않는다.
공리주의
-> 이
도덕철학ꡕ, 서광사, 1988, pp.185-186 참조.
칸트는 이것을 다시 보편법칙, 목적자체의 법칙, 목적왕국의 법칙의 세 가지로 정식화하는데 이를 간단히 살펴보면, 먼저 보편 법칙의 정식은 “네 의지의 준칙이 항상 보편적 입법의 원리로서 타당하도록 행위하라”는 것이다. 여기서 준칙이란 인간이
의무에 의해 지켜져야 하는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인간의 행위는 실천적 이성이 명하는 도덕적 법칙에 대한 공경으로부터 선의지를 쫓아서 실행되는 경우에만 도덕적으로 선한 것이다. 때문에 그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곧 바로 본인의 경향성을 쫓아 행해진 경우에는 도덕적인 가치를 인정받지 못
칸트의 실천이성의 법칙
1) 실천법칙
실천법칙은 경험적 요소의 사상(捨象)을 기본방침으로 하는 보편성과 필연성을 가진 무제약적 실천법칙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런 실천법칙은 오직 선험적 입법형식의 제약만을 받고 성립해야 하는데 이의 기본원리가 실천이성의 근본법칙이다. 참으로 도덕적인
도덕법칙을 확립
사회 계약설에 의한 자유는 외면적 자유라고 비판
동정심에 입각한 윤리설(흄)은 일관성과 보편 타당성이 없다고 비판
동기론
- 행위의 결과보다 동기를 중시
법칙론
- 인간 내면의 선험적 도덕법칙 강조
- 도덕법칙 자체에 대한 의무 의식이 동기가 되어 행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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