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아줄기세포연구에 관한 윤리적 고찰

 1  배아줄기세포연구에 관한 윤리적 고찰-1
 2  배아줄기세포연구에 관한 윤리적 고찰-2
 3  배아줄기세포연구에 관한 윤리적 고찰-3
 4  배아줄기세포연구에 관한 윤리적 고찰-4
 5  배아줄기세포연구에 관한 윤리적 고찰-5
 6  배아줄기세포연구에 관한 윤리적 고찰-6
 7  배아줄기세포연구에 관한 윤리적 고찰-7
 8  배아줄기세포연구에 관한 윤리적 고찰-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배아줄기세포연구에 관한 윤리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배아줄기세포연구에 관한 논란
1. 배아줄기세포란 무엇인가?
2. 배아줄기세포연구에 관한 찬반 논쟁
Ⅲ. 윤리적 고찰
1. 공리주의적 윤리학의 관점
2. 의무론적 윤리학의 관점
Ⅳ. 결론
본문내용
2. 의무론적 윤리학의 관점
의무론적 윤리학자인 칸트는 행위의 옳고 그름은 그 결과와는 상관없이 결정된다고 본다. 칸트에 의하면, 정언명법은 모든 도덕적 행위의 궁극적인 이성적 기초라고 믿어지는 필연적, 절대적 도덕법칙이다. 따라서 행위의 옳고 그름은 이 정언명법이라는 도덕법칙에 비추어 봄으로써 결정할 수 있다. 칸트의 정언명법은 보편법칙의 정식, 자연법칙의 정식, 목적 자체의 정식, 자율의 정식, 목적왕국의 정식이라는 다섯 가지 정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Paton, H. J., The Categorical Imperative: A Study in Kant's Moral Philosophy, Hutchinson of London, 1970, 김성호 역, ꡔ칸트의 도덕철학ꡕ, 서광사, 1988, pp.185-186 참조.

칸트는 이것을 다시 보편법칙, 목적자체의 법칙, 목적왕국의 법칙의 세 가지로 정식화하는데 이를 간단히 살펴보면, 먼저 보편 법칙의 정식은 “네 의지의 준칙이 항상 보편적 입법의 원리로서 타당하도록 행위하라”는 것이다. 여기서 준칙이란 인간이 자신의 행위에서 따르려고 선택하는 일반적인 규칙을 말하는데 이것은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며, 도덕법칙에 일치할 수도 있고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에 비해 칸트가 말하는 법칙은 도덕법칙을 말하는 것으로 인격을 갖춘 모둔 이성적 존재의 행위에 보편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이 점을 고려하여 보편법칙의 정식을 살펴보면 이 말은 결국 자기 자신이 선택한 행위의 규칙이 자기 자신에게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어도 무방할 때 그 규칙은 비로소 도덕성을 갖게 된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점에서 보면 보편법칙의 정식은 황금률-네가 남에게 대접받고 싶은 대로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태길, ꡔ윤리학ꡕ, 박영사, 1988.
C. E. 해리스, 김학택․박우현 옮김, ꡔ도덕 이론을 현실문제에 적용시켜보면ꡕ, 서광 사, 1994.
구영모, “황우석․문신용 교수의 치료용 인간배아복제 사례분석-생명과학 연구윤리 의 측면에서-”, ꡔ생명윤리ꡕ 5권 1호, 한국생명윤리학회, 2004.
김장한,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의 분석”, ꡔ생명윤리ꡕ 5권 1호, 한국생명윤 리학회, 2004.
홍석영,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에 대한 비판적 검토”, ꡔ생명윤리ꡕ 5권 1 호, 한국생명윤리학회, 2004.
Paton, H. J., The Categorical Imperative: A Study in Kant's Moral Philosophy, Hutchinson of London, 1970, 김성호 역, ꡔ칸트의 도덕철학ꡕ, 서광사, 1988.

기타 인터넷 자료 참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