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변은 바로 이 문제에서 비롯한다.
정이천의 성정론을 이어 완성시킨 주자의 정이론에서는 측은ㆍ수오ㆍ사양ㆍ시비의 4단과 희ㆍ노ㆍ애ㆍ락ㆍ애ㆍ오ㆍ욕의 7정이 모두 정이다. 4단은 당연히 각각 인ㆍ의ㆍ예ㆍ지의 발현이다. 그런데, 정이천의 말대로라면, 7정 역시 인의예지의 발현이다. 그렇다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했던 농경사회와는 달리 근대에 이르러 도시의 산업화, 임금노동자들은 자연적으로 소자녀관을 선호하게 되었다. 따라서 일찍이 서구 여러 나라는 근대적 출산조절정책으로서의 가족계획사업을 국가 정책으로 강조하지는 않았다.
출산조절정책은 오히려 싱가폴, 대만, 중국,
문화의 등장에 기여한 현대적 축산 단지들의 역할을 분석한다. 아울러 현대인들의 육식문화를 육류 해체에서 비롯된 도덕적·윤리적 의미를 점검하며 쇠고기를 ‘차가운 악’이라고 말한다. 마지막으로 현대적 축산단지 해체와 육식의 중단이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임을 주장한다.
정형화 : 한 분배의 원리가 분배 상태로 하여금 어떤 자연적 차원, 자연적 차원들의 계측된 총합, 또는 자연적 차원들의 사전적 서열 배열에 따라 변화해야 한다고 명시할 경우 그 원리를 정형적 원리라고 하며 한 분배 상태가 정형적 원리에 부합할 경우 그 상태를 정형적이라 한다.
한 사회에서의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