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과 누가복음이 예수의 말씀만을 모아 놓은 2차 자료를 공유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이것을 복음의 또 다른 자료로 언급하고 독일어 Quelle의 앞 글자를 따서 ‘Q’라고 지칭했다. 이러한 말씀 모음집의 형태가 가능하다는 것은 1945년 나그함마디 문서에서 발견된 도마복음이 이러한 형태를 가지고 있
도마 등 여러 인물을 애제자로 보는 여러 견해가 있지만 결국 익명으로 남겨놓은 애제자가 누구인가 하는 질문은 미결의 과제로 남아있다.
그런데 요한복음 21:24 말씀-“이 일들을 증언하고 이 일들을 기록한 제자가 이 사람이라 우리는 그의 증언이 참된줄 아노라”-에 의하면 요한복음의 저자를 단순
복음은 예수님을 하늘에서 내려온 산 떡(6:51), 참 포도나무(15:1), 양의 문(10:9), 선한 목자로 표현하는데 이를 통해 요한복음 기자는 모두 합쳐 일곱 가지에 달하는 표현 이 표현들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높이, 깊이, 넓이(엡 3:19)가 잘 나타나 있다.
에 잘 나타난 부활하신 주님의 완벽한 공급과 보호를 강
Ⅰ. 서론
사변철학에 따르면 신이 자기를 생각한다고 한다. 사변철학은 종교가 서로 분리시키는 양 측면을 결합시킨다. 사변철학은 이 점에서 종교보다도 더 심원하다. 신은 내적, 정신적인 존재자이며 사유나 의식은 내적, 정신적 작용이기에 신의 본성이 긍정되는 것이며 신의 본질이 작용으로서 확
Ⅰ. 예수그리스도(예수)의 12제자 가롯 유다
가롯유다는 가롯 시몬의 아들이며(요6:7) 주께서 택한 열두 사도 중에 한 사람이다. 가롯 유다는 복음서에 나오는 인물들 중에 가장 불가사의한 사람이다. 그래서 그의 이름의 뜻과 배경, 성품 그리고 예수님을 배반한 동기와 죽은 방법 등 모든 것들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