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은 전승사적이고 통시적인 방법론을 비롯한 다른 방법론들과 대조를 이룬다. 침멀리는 이스라엘의 시작인 출애굽 사건으로부터 시작한다.
침멀리가 저술한 ꡔ구약 신학 개관ꡕ의 구조는 전쟁과 승리를 통하여 선물들을 주시는 야웨에 대한 다양한 표현들(이스라엘의 하나님, 창조주와
전승사학자들은 “비왕조적” “반군주주의적”인 문서들에게만 역사의 자리를 허락하였다. 모든 고대 전승에서 왕조적 본문들에 대하여 신학적 해석을 판정하였다. 그것은 “후대의첨가문” “신학적 수정” “야웨 문서적” “사제 문서적” 등의 방법이다. 구약의 본문에 각인되어 있는 사실에
본문내용
본문은 마태복음의 맺음말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명령'을 기록하고 있다. 즉 모든 민족에게 가서 그들을 제자로 삼고 세례를 주며, 그들로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지키게 하라는 것으로 교회의 최대 과제인 선교 명령이다. 이러 부분을 가르쳐서 제자를 삼으라는 관점에서 살펴보았
2. 양식비평에 대한 비판들 E. P. Sanders의 책, 192~200쪽.
1) 양식비평이 학계에 한창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던 시기에 소장 학자들은 공관복음서가 민속 문학과 비교될 수 있다는 이론에 반기를 들었다. 복음서 자료가 집단으로 만들어졌고 공동체들에 의해 사용되었다는 견해는 그 공동체들에 속해 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