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사변철학에 따르면 신이 자기를 생각한다고 한다. 사변철학은 종교가 서로 분리시키는 양 측면을 결합시킨다. 사변철학은 이 점에서 종교보다도 더 심원하다. 신은 내적, 정신적인 존재자이며 사유나 의식은 내적, 정신적 작용이기에 신의 본성이 긍정되는 것이며 신의 본질이 작용으로서 확
2. 트라야누스 황제에 대해
2.1. 트라야누스가 황제가 되기까지
5현제 중 첫 번째 황제는 네르바이다. 그는 96년 9월부터 98년 1월까지 짧은 기간 동안 황제의 자리에 있던 인물로 71년과 90년에는 콘술(집정관)을 지냈으며 도미티아누스 황제가 암살당한 뒤에 황제가 되었다. 네르바 정권의 기본방침은
도미티아누스가 96년 황후 등이 가담한 음모로 암살됨으로써 끝나고, 이어서 후세에 오현제 시대라고 불리는 로마 제국의 전성기가 시작된다.
도미티아누스 황제가 암살된 직후 원로원은 유력한 집안 출신의 원로원 의원 네르바를 황제로 추대했는데, 그는 이미 70에 가까운 고령이었다. 자식이 없었
< 게르마니아 >
1. 요약
타키투스의 게르마니아는 도미티아누스 황제의 시절에서부터 이야기 할 수 있다. 이 기간 동안 타키투스는 짙은 전제적 경향의 폭정에서부터 도피하고자 역사에 몰두하였다. 이 시기가 지나가고 네르바 황제 집권 이후 타키투스는 최고의 집정관의 위치에 오르게 되며 이어 트라
요한계시록 신학
1. 해석의 문제
요한계시록의 저자는 아마 유배자의 신분으로 밧모섬에서 이글을 썼을 것이다. 기독교인의 유배는 도미티아누스의 치세 말기에 처음으로 시행되었으므로 이 예언들들은 도미티아누스 치세(주후 81-96)말기에 생겨났음을 유추할 수 있다. 요한계시록을 해석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