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시의 개념
도시는 인간의 문명이 싹트기 시작한 오래 전부터 이미 존재해 왔으며, 사냥과 채취를 생계수단으로 하면서 나타나는 정주형태 또는 종족단위로부터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정주형태는 인간이 가축을 사육하고 식량을 재배·수확·저장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한 곳에 정착하
도시 소시민의 애환을 다룬 대부분의 시가 포함된다. 도시공간을 산책하면서 도시풍경을 애잔하거나 우울하게 바라보는 서정시가 여기에 포함된다. 그러나 같은 산책자의 문학이면서도 파편성, 일상성에 함몰된 것은 서정시에서 제외시킬 필요가 있다. 여기서 말하는 서정시란 反해체시의 의미로 국
배경이 되는 곳이다. 70년대 당인리 화력 발전소에 석탄을 싫어 나르던 철로의 폐선 부지에 들어선 좁고 긴 건물들은 비현실적인 대지의 특이성과 낙후성으로 거대도시 상업 공간의 획일성으로부터 인근지역을 지켜내는 섬과 같은 존재로 지금도 자신만의 형태에서 나오는 정체성을 갖고 서있다.
풍경」과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등 주로 도시를 배경으로 한 세태소설 혹은 모더니즘계열의 소설작품들을 창작하였다. 시기적으로는 30년 가량의 차이가 있으나 일본에서 역시 국가 개념이 정립되면서 시작된 개인이라는 개념이 국민적으로 확대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 조명한
1.씨앗
1) 풍경화 정의
서양의 풍경화는 인간이 가꾸어낸 도시 건축등 문화적인 자연과 인위적인 힘이 미치지 않은 야생의 자연을 표현한 그림을 말합니다. 인간이나 동물의 활동 배경이 아닌 그 자체가 그림의 대상이 된 그림을 풍경화라 합니다. 더불어 인간과 동물이 그려져 있더라도 그것이 자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