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영화.그 배경으로서의 공간/도시

 1  [대중문화]영화.그 배경으로서의 공간/도시-1
 2  [대중문화]영화.그 배경으로서의 공간/도시-2
 3  [대중문화]영화.그 배경으로서의 공간/도시-3
 4  [대중문화]영화.그 배경으로서의 공간/도시-4
 5  [대중문화]영화.그 배경으로서의 공간/도시-5
 6  [대중문화]영화.그 배경으로서의 공간/도시-6
 7  [대중문화]영화.그 배경으로서의 공간/도시-7
 8  [대중문화]영화.그 배경으로서의 공간/도시-8
 9  [대중문화]영화.그 배경으로서의 공간/도시-9
 10  [대중문화]영화.그 배경으로서의 공간/도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화]영화.그 배경으로서의 공간/도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도시의 개념


2. 21C의 도시미학 - 상상속에서의 탄생


3. 21세기 도시화 - 공간의 미학


4. 블레이드러너 - 어두운 미래도시풍경


5. 타락천사(영화를 못구해서 비트로 대신함)- 질주하는 도시



6. 공각기동대(애니매트릭스) - 존재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들


7. 결론

본문내용
1. 도시의 개념

도시는 인간의 문명이 싹트기 시작한 오래 전부터 이미 존재해 왔으며, 사냥과 채취를 생계수단으로 하면서 나타나는 정주형태 또는 종족단위로부터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정주형태는 인간이 가축을 사육하고 식량을 재배·수확·저장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한 곳에 정착하는 취락의 형태로 발전하였다. 그 후 안정된 농업경제 사회를 거치면서 사회조직의 세분화가 이루어졌으며, 이 과정에서 사회조직을 지배하는 통치계층과 생산품을 교역(交易)하고 거래하는 상인계층이 출현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변천은 취락의 형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었으며, 마침내 어느 정도 사회조직과 체계가 갖춰진 도시의 모습으로 변모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도시학자들은 그동안 ‘도시란 무엇인가’라는 도시의 본질을 규명하기 위해 많은 연구를 해왔고, 그 노력의 결과 도시의 본질과 구조에 대해서 많은 내용들이 밝혀지고 있다. 그렇지만 카우퍼(J.M.Cowper)가 ‘신은 자연을 만들었고 인간은 도시를 만들었다 ’라고 언급했듯이 도시의 복잡한 본질과 전체의 모습은 자연의 모습과 마찬가지로 아직도 완전하게 풀 수 없는 하나의 수수께끼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도시는 인간 스스로의 의지로 만들어낸 인공환경(built environment)이며, 인간의 삶을 담는 그릇으로 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활동을 유지시켜 주는 터전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도시를 정적인 개념보다는 새로운 환경에 끊임없이 적응하고, 그 상황에 맞춰 변화하는 동적인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진배 /『영화 디자인으로 보기 2』/ 디자인하우스 / 2001
조성룡 /『어두운 미래 도시 풍경』/ archforum / 1997.09
대한토목·도시계획학회 /『도시계획론』/ 청성각 / 1995
권용우 /『도시의 이해』/ 박영사 / 2001
피터 홀 /『내일의 도시』/ 한울 / 1995

참고싸이트 http://www.matrixmania.co.kr
http://cuvic.chungnam.ac.kr
http://www.archiforu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