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실의 문제를 직시하되 자연의 순응하며 살아가는 모습을 생애 전체를 통틀어 몸소 증명해 보였다. 그는 현실과 사회의 문제를 고찰하는 유가사상과 자연의 이치를 따르고 개인의 자유를 추구하는 도가사상의 아름다운 점을 받아들이고, 계승하여 자신의 사상과 문학에 녹아 들게 하였다.
도연명이 살았던 동진 시기
진 晉 송 宋: 왕조가 교체되던 시기
끊임없는 정치적 혼란
북방 이민족의 침입
왕돈의 반란(322) 이후,반란과 전쟁, 농민 봉기가계속해서 발생함
도연명의 사상
현실과 사회의 문제를 고찰하는 유가사상
자연의 이치를 따르고 개인의 자유를 추구하는 도가사상
있다. 이런 무릉에의 그리움은 비단 이 작가뿐만 아니라 조선시대인의 의식에 깊이 뿌리박고 있는 사상으로서 우리 고시조에 흐르는 하나의 줄기이기도 한 것이다.
II. 교훈적 대상으로써의 자연
1. 윤선도의 ‘오우가’
고즌 므스일로 퓌며셔 쉬이 디고
플은 어이하야 프르난 닷 누르나니
(2)도가 사상
중국사상의 정면이 유가라면 반면은 도가(道家)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태평성세에는 유학이 번성하고, 난세에는 도교와 불교가 번성하여 신도가 급증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개인 생활 속에서도 사업적으로 성공하면 유가의 정통관점에 대한 신념이 강화되고, 실패하면 다른
(魏晉南北朝) -산문(散文)
-중국문학사상 개성적인 문학이 본격화한 시기
- 유가사상보다 도가사상과 불교가 상대적으로 널리 유포
- 유미적이고 수사적인 문학 경향
산문도 거의 전문이 대구(對句)로 이루어짐
변려문으로 발전
- 도연명(陶淵明)의 산문인 도화원기는 도가사상이 잘 묻어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