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지붕의 미에 대해서는 그동안 지붕선에 논의가 집중되어 왔다. 한국지붕의 참다운 미는 단순한 지붕선의 곡률반경보다도 이러한 지붕들이 각각 높이와 크기에 있어서 변화를 가지면서 서로서로 중첩되어 겹치면서 그 사이 사이에 공간적 여백을 갖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건축은
삼국시대의
기와
CONTENTS
1.고구려 기와
-국내성 도읍기
-한양 천도 이후
2.백제 기와
-한성 도읍기
-웅진 도읍기
-사비 도읍기
3.신라 기와
-평기와
-수막새
백제
중국
고구려
신라
고구려 기와
중국과 인접하여 삼국 중 기와를 가장 먼저 수용
→ 백제와 신라에 영향
주로 통쪽와통을 사용
국내성 도읍기와
도읍기에 이르면 보다 발전된 모조기법이나 누금세공기법, 땜 기법등이 주류를 이루면서 우수한 금공품이 제작된다. 누금세공기법은 무령왕릉 출토품에서 주목되는데 금속의 작은 알갱이나 세선을 금속표면에 붙여 독특한 패턴과 질감을 나타내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연을 이용하는 세연세공(Filigree)
백제는 武寧王~聖王 양대에 걸쳐 중국 남조와 적극적인 문화교류를 펼쳤다. 이는 宋山里 6號墳에서 출토된 "梁官瓦爲師矣"라는 명문전을 통해서도 단적으로 살필 수 있다. 특히 남조에서 유행하였던 塼築墳은 무령왕릉의 축조 뿐 아니라 웅진도읍기의 드림새 문양 형성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