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또한 예외가 아니었다. 초기에는 중국대륙에서 한반도로부터의 도래인을 통해, 나중에는 수 및 당과의 직접적인 문화 교류를 통해 중국 발상의 수많은 문화적 요소들이 일본으로 건너왔다. 한편, 일부 지역을 통해 포르투갈 선교사나 네덜란드 상인과의 교류가 존재하였으나, 에도 막부이래로는 일
본 또한 예외가 아니었다. 초기에는 중국대륙에서 한반도로부터의 도래인을 통해, 나중에는 수 및 당과의 직접적인 문화 교류를 통해 중국 발상의 수많은 문화적 요소들이 일본으로 건너왔다. 한편, 일부 지역을 통해 포르투갈 선교사나 네덜란드 상인과의 교류가 존재하였으나, 에도 막부이래로는 일
와당 문의 처리, 고분벽화의 선 등에 잘 나타나 있다. 또한 구성이나 묘사법이 합리적이며 색채도 선명하다.
1. 4C-5C 초(평양 천도 전)
안악 사원 ‘동수의 무덤’-고구려의 왕 무덤
357년(4C중엽)에 만들어짐. 후한때 요동지방의 무덤구조와 유사. 다실구조(합장)
덕흥고분-408년 유주자사를 지낸 ‘진
본과 중국, 한국은 서로 매우 가깝다. 즉, 일본의 경제뿐만 아니라 지정학적으로 가까이 있어 일본의 정치경제정책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본을 연구한 서책 중의 하나가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의 책은 일본토착민과 일본의의 생
백제의 와당은 목조건축의 성행과 더불어 발달하였다.
9. 와당와당은 처음에는 낙랑계의 영향을 받았으나 6세기 중엽에는 높은 수준에 도달하여 3명의 와박사를 일본에 파견하기도 하였다. 이 와당에는 연화문이 주로 사용되었으나 그 표현은 다양하고 온화하다. 서울 광장동에서 발견된 고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