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이번에 우리 조에서는 독일의 미술에 대해서 발표를 하고자 한다. 시간의 흐름을 순서로 하여 각 시대의 미술 특징을 설명하고 그 시대의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을 감상하는 방식으로 발표를 진행해보려고 한다.
독일의 문화 예술을 다루는데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독일’ 이라는 범위
I. 서론
이번에 우리 조에서는 독일의 미술에 대해서 발표를 하고자 한다. 시간의 흐름을 순서로 하여 각 시대의 미술 특징을 설명하고 그 시대의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을 감상하는 방식으로 발표를 진행해보려고 한다.
독일의 문화 예술을 다루는데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독일’ 이라는 범위를
르네상스
재생 또는 부활을 의미
→위대한 로마의 부흥기를 재생
르네상스 미술
:교회 건축+일반 공공건물 건축
교회 건축:종교성+인간성
안정감, 균형미
(→고대 그리스, 로마 건축 양식 지향)
알브레히트 뒤러 Albrecht Dürer
작품의 특징
북유럽의 레오나르도
독일 르네상스
2. 퇴폐미술전의 목적
당시 독일의 <계몽선진성>의 책임자였던 프리츠 카이저는 퇴폐미술전을 개최하는 목적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첫 번째, 독일민족이 위대한 새 시대를 시작하는 데 있어 독일문화의 순수성을 붕괴시키는 혐오스러운 예술에 대해 기록하는 것이다.
두 번째, 무책임한 미술평
결성된 건축학도들의 그룹 – 1913 해체
· 보수주의에 반대하여 Brucke(다리)라는 단어를 선택
· 독일 현대회화의 출발점을 이룸
· 개인의 갈등과 고립, 현대인의 심리적,사회적 의식
· 미술의 공동체 – 공동전시, 공동작업
- 에른스트 루트비히 키르히너
- 에리히 헤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