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르네상스
1. 르네상스
‘르네상스(Renaissance)’라는 용어는 대략 14세기 후반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그 후16세기에는 북유럽으로까지 확산된 사상 ․ 문화 ․ 예술 전 분야의 새로운 경향을 일컫는 말이다. 르네상스는 재생 또는 부활을 의미하는데, 이탈리아인들에게 부활이라는 관념은 자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작품 속에서 인간적인 모습도 띠고 있다. 예수나 마리아의 모습은 인간과 동일하게 묘사되었고, 또 그들의 모습은 점점 지극히 인간적인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또한 고딕식의 첨탑이 사라지고, 안정감과 균형미를 지닌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건축 양식을 지향하였다.
표현
1) 다리파 Die Brüke
· 1905년 드레스덴에서 결성된 건축학도들의 그룹 – 1913 해체
· 보수주의에 반대하여 Brucke(다리)라는 단어를 선택
· 독일 현대회화의 출발점을 이룸
· 개인의 갈등과 고립, 현대인의 심리적,사회적 의식
· 미술의 공동체 – 공동전시, 공동작업
- 에
미술가, 건축가를 대거 불러들여 시공과 기술교육을 맡겼다. 이는 통치적 효과와 더불어 미술이나 금속 공예의 비약적 발전을 가져왔다. 이 시대를 ‘카롤링 르네상스’라고 부른다.
이후 오토왕조 시대에는 카롤링거 양식과 비잔틴 양식의 혼합으로 중세미술 전체에서 가장 훌륭하다고 평가받는 <
르네상스와 독일 고딕성향을 접목시켜 북구양식의 인체표현과 합리적 공간표현을 이루어 냈는데, 이탈리아의 회화양식 뿐 아니라 미술가의 개념과 지위까지도 북부에 전하고자 하였다. 뒤러는 화가의 역할을 중세 장인으로부터 학식 있는 신사로 변모시켰다. 당시 이탈리아에서는 인문주의가 꽃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