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단에서 이름을 떨친 작가들은 거의 모두 방송극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60년대 초반에서 중반에 이르는 시기에 전후문학의 세 번째 단계가 시작된다. 토마스 베른하르트, 롤프 슈나이더 Rolf Schneider, 페터 한트케 PeterHandke가 이러한 작가세대에 속한다. 50년대의 연극무대가 주로 외국작가들의
없는 존재의 가벼움`때문이 아닌가 한다. 단순한 사랑 놀음이 아닌 이 영화를 통해 당시 체코의 정치적인 상황과 격변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1980년대 말 소련의 고르바초프에 의한 개혁과 자유의 바람이 체코슬로바키아에도 불어 대규모 시위가 일어나고 결국 1990년 `체코슬로바키아 연방 공화국`으
독일민족의 정체성을 찾으려는 노력은 역사뿐 아니라, 문학사에서도 결코 새롭지 않다. 독일문제를 문학적으로 형상화한 작품들 가운데 귄터 그라스의 텔크테에서의 만남 Das Treffen in Telgte(1979)과 페터 슈나이더 Peter Schneider의 두 장애물을 뛰어넘는 사람 Der Mauerspringer(1982)이
1. 연극의 탄생
문학을 포함한 모든 서양의 문화는 고대 그리스 없이는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 그만큼 그리스 문화는 오늘날 기독교 문화와 더불어 서구 문화의 모체를 이루고 있다. 특히 독일 문학은 고대 그리스 문학과 긴밀한 연관을 맺으면서 발전해 왔다.
그리스의 연극 문화는 주신인 디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