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극의 탄생
문학을 포함한 모든 서양의 문화는 고대 그리스 없이는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 그만큼 그리스 문화는 오늘날 기독교 문화와 더불어 서구 문화의 모체를 이루고 있다. 특히 독일문학은 고대 그리스 문학과 긴밀한 연관을 맺으면서 발전해 왔다.
그리스의 연극 문화는 주신인 디오
독일에서 만든 가르보의 출연으로 유명한 "The Story of Gosta Berling"(1924년)등으로 알려져 허리우드에 초빙된다.
시외스트럼의 "The Phantom Chariot"(1920년)는 외적인 것보다 내적인 갈등과 투쟁에 촛점을 맞춘 영화로 스웨덴의 확고한 연극과 문학의 전통으로 부터 나온 스웨덴영화를 시사하고 있다. 그 역시
거처 최종 망명지인 미국에 정착했다.
미국에서의 망명생활로 전쟁에서는 벗어날 수 있었으나, 정신적 물질적 이중고를 견뎌내지 않으면 안됐다. 그는 때때로 생활을 연명하기 위해 할리우드에서 영화대본을 쓰기도 했다. 그는 당시의 생활감정을 <할리우드>라는 짧은 시에서 이렇게 표현하고 있다.
영화 이론을 많이 발표하기도 하였다.
* 몽타주 이론
1 【영화】 몽타주 (기법) ((심리의 흐름을 표시하기 위하여 급속히 여러 소(小)화면을 연속시키는))
2 구성 사진, 합성화(畵)(photomontage), 몽타주 작품[영화, 음악, 문학 ((등))]
몽타주는 원래 ‘조립(組立)하는 것’을 의미하는 프랑스어이다. 영화
일본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다룬 작품을 발표하기도 했다. 한편 기노시타 감독은 일본의 토속적인 소재를 발굴하여 재해석하는 작업을 했다. 대표적인 것으로 <나라야마부시코>(1958)가 있다.
(2) 일본영화의 황금기
제 2차 세계대전에서 패전한 뒤 일본영화는 연합군 사령부의 검열의 대상이 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