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역사
독일문학에서 1947년부터 1952년까지는 전후의 작가세대가 형성되는 시기였다. 볼프강 보르헤르트와 하인리히 뵐, 귄터 아이히는 이른바, ‘재고조사(在庫調査) 문학 Literatur der Bestandsaufnahme’이라고 불리는 작품들을 출간하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나치 시대에 관한 기록물에서부터 전쟁과
독일 근대 희곡의 아버지라 불렸습니다.
레싱(고트홀트 에프라임 레싱)의 영향:
고트홀트 에프라임 레싱은 유럽 전역에 알려진 최초의 독일 비평가였다. 그 역시 고전주의
를 신봉했지만 프랑스 고전주의가 아니라 동시대의 요한 요아힘 빈켈만과 같이 고대 그리스
예술과 문학을 모범으로 받아들
문학 쪽이었으며, 그밖에도 민중시인 내지 민요 계통은 모두 좋아했고, 프랑스문학에 대해서도 각별한 흥미를 지녔다. 뷔히너는 이미 김나지움 시절에 그의 훗날의 재능을 예감케 하는 단편적인 글들을 썼는데, 여기에서 그는 기지에 넘치는 언어의 표현이라든가 회화적인 기법, 전통에 대한 의문제기,
독일의 분단은 우리의 분단과는 다르다. 즉 독일의 분단은 전쟁도발에 대한 국제적 징계로서 2차 세계대전 전승국인 미국, 영국, 프랑스, 소련이라는 4대국에 의해 분할 점령되고 이후 미국, 영국, 프랑스가 점령하던 지역은 서독이 소련이 점령하던 지역은 동독이 된 것이다. 어쨌든 이러한 형태가 양극
문학과 연극의 재현이 있었다.
계몽주의 시대의 문학 작가들
Barthold heinrich brockes 자연 찬미, 작품으로는 신의 지상적 기쁨
Johann Cristoph Gottsched 극장과 희곡문학의 개혁
희곡의 세 가지 통일 규칙 :
①줄거리의 통일 : 무대 작품은 다양한 인생에서 오직 운명과 관계되는 것 하나만을 묘사할 수 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