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물질주의, 기계문명주의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남.
1차 세계대전을 중심으로 정치적 위기의식, 사회적 모순, 불안감과 같은 강박관념으로부터 인간성의 해방을 부르짖음.
도시를 배경으로 한 산업문명 비판과 세계의 종말을 공통으로 표현.
(일반적으로 극도의 주관성이 정렬과 결합돼 나
시회의 안내 책자에서는 프랑스 야수파와 입체파 화가들이 표현주의자로 지칭되었다.
Ⅱ. 등장 배경
Ⅱ.1.시대적 배경
Ⅱ.1.-1. 대도시 문화의 성립
1900년경 뷜헬름 2세의 통치하의 독일제국은 급격한 산업화로 인해 발생된 국내 문제들에 봉착하면서 농경국가를 산업국가로 전환시키는 데 박차
시회의 안내 책자에서는 프랑스 야수파와 입체파 화가들이 표현주의자로 지칭되었다.
Ⅱ. 등장 배경
Ⅱ.1.시대적 배경
Ⅱ.1.-1. 대도시 문화의 성립
1900년경 뷜헬름 2세의 통치하의 독일제국은 급격한 산업화로 인해 발생된 국내 문제들에 봉착하면서 농경국가를 산업국가로 전환시키는 데 박차
인류의 정신이 그 열망하는 바를 깨닫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함.
- 이른바 ‘인간의 갱생, 새로운 인간의 창조’, ‘인간 혁신’을 추구함.
- 사실주의와 자연주의를 반대
- 현재의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유형과 사회를 개혁하고 인간의 환경과 정신 사이에 조화를 표현하는 유형의 두 가지로 나뉨
주의\"가 일어났다.
신고전주의는 감정의 절제, 간결한 형식미 등 고전주의적 개념을 추구하지만, 이는 고전주의를 부활시키려는 의도에서 출발했다기보다, 낭만주의의 과장된 표현으로부터 탈피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출발하였으며, 새로움을 가짐과 동시에 전통성을 유지하려는 노력을 하였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