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세계대전 전후로 독일의 젊은 극작가들의 위선과 부조리로 물든, 개인적 사회적 위기의식
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도구로 연극이 대두되었다. 표현주의는 어둡고 무거운 무대와
허상에 가까운 신 낭만주의의 환상적인 무대와 실생활과 거리가 먼 예술성에 반기를 들면서 등장
했으며,
낭만발레`의 형식과 `고전발레`의 형식을 확립하여 발레를 극장예술로 꽃피운 나라이다. 오늘날까지 사랑받는 <지젤><코펠리아><백조의 호수><잠자는 숲속의 미녀><호두까기인형>등 주옥같은 발레작품이 만들어진 곳이 바로 러시아이다. 러시아에서 발레가 처음 공연된 것은 1673년(17세기)에 독일의 한
주의, 농노해방, 의회제를 주장
실패, 현실정치에 대한 실망
러시아 낭만주의의 두 가지 경향
시민적 낭만주의 : 부당한 현실에 반역
보수적 낭만주의 : 허무주의, 현실도피적
대표적 작가 : 푸쉬킨(예브게니 오네긴), 레르몬토프(우리시대의 영웅), 고골(외투)
낭만주의는 비합리
주의의 영향은 엄청난 것이었다. 그것은 전진적 인간 정신의 발전 단계로서 전 유럽의 사상을 북남미까지 포괄한 마지막 거대한 정신운동이었고 낡은 사고와 생활 양식에서 중세기적 속박을 극복함으로써 처음으로 근대적 발전을 가능하게 했다.
특징
예술은 압도적으로 학식이 있는 작가들로부터
있다.
이탈리아나 독일 오페라 역시 차츰 발레를 삽입하였는데 극적 진행을 돕는 목적보다는 장면의 화려한 효과를 위해 사용되었다. 한편, 이탈리아나 독일권의 오페라가 프랑스에서 공연될 때는 반드시 발레가 포함되어야 했기 때문에 작곡가들은 엉뚱한 장면에다 발레를 삽입하는 경우가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