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 여러 가지 원시 무용의식에서도 찾을 수 있다.
근대에 와서도 프랑스의 루이16세는 발레를 정치적인 이유에서 발전시켰고 발레 무용수들이 프랑스 혁명에 큰 역할을 했다. 그리고 독일의 히틀러의 경우 당시 중부 유럽의 현대무용 창시자들이었던 라반(Laban), 요스(Joose)등을 정치적인 이유 때문에
낭만주의 발레의 탄생`을 통해 발레가 독자적인 예술로 만들어 지기까지 기틀을 잡은 나라라면, 러시아는 `낭만발레`의 형식과 `고전발레`의 형식을 확립하여 발레를 극장예술로 꽃피운 나라이다. 오늘날까지 사랑받는 <지젤><코펠리아><백조의 호수><잠자는 숲속의 미녀><호두까기인형>등 주옥같은 발
발레와 20세기 남성지배에 대항한 여권주의자들의 도전에 대항하는 것이라 볼 수 있으며 남성의 심미적 충동이 표현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성에 대한 폭넓은 시각은 작품을 통해 더욱 활발한 양상을 보이게 되어 심리학에서 논의하기 시작한 양성 주의적 시각과 더불어 사회운동의 일환으로 성해방
무용은 오래 전부터 여러 가지 사회적 혹은 문화적, 정치적 요소의 영향을 받으며 발전해 왔다.
19세기 초반 유럽에서 낭만주의 사상이 만개 되었을 때는, 하늘을 나는 듯한 우아하고 낭만적인 로맨틱 발레가 탄생했고, 20세기 초 산업화되는 사회의 분위기에 맞춰, 현대무용이 자유롭고 순수한 움직임
발레단을 가장 먼저 떠올린다. 그리고 우리나라 발레단이 하는 대부분의 레퍼토리가 러시아 발레이기 때문에 '발레'라는 춤도 러시아에서 탄생했을 거라고 흔히 생각한다. 또는 발레용어가 모두 불어라서 프랑스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발레는 1390경(지금부터 약 600여년전) 이탤리에서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