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곡의 형태로 발전되기보다는 다른 음악양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면서, 오페라, 오라토리오 등의 극음악과 심지어는 기악곡의 구성 요소로 되어 버렸다.)에서 가깝게는 고전시대의 독일가곡에서 찾을 수 있고, 예술가곡의 가장 가까운 유형은 독일가곡의 일종으로 18세기 말부터 성행했던 발라드(bal
시 : 농노의 자유 획득→농노가 도망하여 도시의 성곽 안에서 1년 1일만 지 나면 그의 영주에게서 자유를 얻을 수 있었음
④ 길드 조직 : 상인과 수공업자들의 상호 협조와 보호를 위한 조직 → 상인 길드, 수공업 자 길드
⑤ 도시 동맹 : 도시간의 공동 이익 추구 → 한자 동맹(북부 독일), 롬바르디아
Ⅰ. 시대적 배경
재생이라는 뜻의 르네상스란 말은 일반적으로 문예부흥이라 번역된다 이것은 옛것, 특히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문예와 정신이 새롭게 되살아나 는 것 즉 인간 창의성의 부활을 뜻한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인문주의(hamanism)라고 하는 지배적 지적 운동이 활발하여, 모든 것들이 인간
2. 브람스의 생애와 음악
(1) 성장기
브람스는 1833년 함부르크에서 어느 오케스트라의 하챦은 단원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는 훌륭한 중류층 집안 출신이며 동시에 그의 아버지보다 14살이나 위였으며 이러한 가정환경 속에서 그는 보기 드물게 조숙하고 진지하였다. 또한 이런 환경은 후에
1. 상징주의의 발단
프랑스 시단(詩檀)에서 일어난 상징주의 운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1885년부터 나타난 화가․조각들의 태도 혹은 다소 느슨하게 조직된 운동의 한 경향을 뜻한다. 상징주의는 인상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타났으며, 쿠르베에 의해 공식화된 ‘사실주의의 원리’에 반발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