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 & 인상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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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징주의 & 인상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상징주의의 발단

2.프랑스의 상징주의
가.배경 (데카당주의 운동)
나.상징주의 기수 말라르메
다.상징주의 시인의 상징

3.독일의 인상주의 & 상징주의
가.시대 전환기의 문학사조
나.인상주의
다.상징주의의 개념
라.상징주의 등장의 시대적 조건
마.상징주의의 문학적 특징

4.「말테 라우리게 브리게의 수기」- 라이너 마리아 릴케
가.라이너 마리아 릴케
나.작품 소개
다.릴케의 서정시

5.참고문헌
본문내용
1. 상징주의의 발단
프랑스 시단(詩檀)에서 일어난 상징주의 운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1885년부터 나타난 화가․조각들의 태도 혹은 다소 느슨하게 조직된 운동의 한 경향을 뜻한다. 상징주의는 인상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타났으며, 쿠르베에 의해 공식화된 ‘사실주의의 원리’에 반발하였다. 이러한 회화 이념에 대한 반발로 시인 장 모레아스는 「피가로」지 1886년 9월 18일자에 ‘상징주의 선언문’을 발표했다. 그는 이 선언문에서 상징주의의 강령을 여러모로 제사히고 있으나 어떤 통일된 상징이나 상징주의의 강령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지는 않다. 그는 비일상적인 단어, 다양한 리듬, 다의적인 문장 등에 의해 특징지어진 어떤 “복합적인 양식”을 상징주의라고 명명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학에서는 모든 자연이나 인간은 느낌의 기호이거나 신비로운 이념의 상징일 뿐이다.
그는 예술의 본질적 원리는 ‘사상에 감각적 형태를 씌우는 것’이라고 선언했다. 상징주의의 목적은 물질세계와 정신세계 상이의 갈등을 해소하는 것이었다. 상징주의 시인들은 시적 언어를 내면생활의 상징적 표현으로 여겼으므로 화가들에게도 신비와 마술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줄 것을 요구했다. 상징주의의 이론적 기반은 고갱 후원자 모임의 열광적인 회원이었던 평론가 알베르 오리에에 의해 1891년 3월「메르퀴르 드 프랑스」지에 발표된 논문 회화에 있어서 상징주의에 의해 기초되었다.

그는 이 논문에서 예술 작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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