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들에게도 신비와 마술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줄 것을 요구했다. 상징주의의 이론적 기반은 고갱 후원자 모임의 열광적인 회원이었던 평론가 알베르 오리에에 의해 1891년 3월「메르퀴르 드 프랑스」지에 발표된 논문 회화에 있어서 상징주의에 의해 기초되었다.
그는 이 논문에서 예술작품을
릴케가 점점 사회와 단절하고 인간의 영혼, 내면세계에 천착하는 소위 예술적 은둔생활로 들어간 것은 릴케의 인식론적 발전과정을 추적해 볼 때 필연적 귀결이다. 19세기말 서구 기독교적 세계상의 붕괴로 대두된 기존 가치체계에 대한 회의와 불신은 젊은이들로 하여금 일상적․시민적 삶의 방식
예술사 강의였으며 특히 이태리 르네상스시대 예술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예술가들이 주로 드나드는 카페에서 문인들과의 잦은 접촉을 하면서 작가로서의 역량과 안목을 키워나갔다. 특히 이곳에서 그가 경외하고 흠모해 온 여인 루 안드레-살로메와의 만남은 릴케의 창작과 삶에 지대한 영향을 주
대한 절대적인 믿음을 추구하고 있었고, 다른 한 쪽에서는 심미주의, 상징주의 나아가 새로운 신화를 추구하고 있었다. 동시에 조형예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신낭만주의, 신고전주의, 신고딕 및 라파엘 前派 등, 과거의 양식들이 예술 속에 새롭게 부활하고 있었고, 인상파와 상징주의 회화에서 볼 수 있
독일의 사회적 배경
1890년 독일에서는 제국수상 비스마르크가 퇴각하고 황제 빌헬름 2세의 통치시대가 시작되었는데, 이는 1918년까지 지속되었다(빌헬름시대). 외적으로는 화려하고 원대한 범세계적 정치를 지향했던 시대였으나, 정신적 위기가 짙게 드리워져 있었다.
1870년을 시발로 독일은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