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은 일제의 압박이 가장 심했던 시기이다. 이에 현진건은 그가 가진 민족주의 사상을 여과 없이 나타낼 수 없었고 역사소설이라는 우회적 방법을 통해 드러내어 민족의식을 고취시키려 한 것이다.
또한 그의 역사소설에 대한 인식-소설인 이상 철저한 창작이어야 한다-을 염두 해 두어야 한다.
1. 서론
빙허 현진건은 근대사회로 진입하는 한국사회의 문제와 그 현실에 대응하는 인간의 삶의 문제를 독자적인 소설미학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추구하였다는데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그는 처녀작으로 인정받는 단편 「희생화」이후 「무영탑」에 이르기까지 20여년 동안 단편소설 20여편과
현진건의 소설들을 통해 그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각 작품의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1920년대의 소설발전 양상을 살피고 소설사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고는 김현 ․ 김윤식의 한국문학사를 토대로 1920년대의 소설 발전 진행 과정을 요약했으며, 이광수, 김동인, 염
채영신과 청년 운동가 박동혁은 하계 방학을 이용해서 농촌 계몽운동을 나섰다가 서로가 마음이 통하는 것을 확인하고 같이 농촌 운동에 뛰어 들것을 약속한다. 영신과 동혁은 서로 다른 곳 ( 영신은 청석골에서, 동혁은 자기의고향인 한곡리)으로 내려가 농촌 계몽운동을 시작한다. 갖은 방법으로 우
☞카프 문인들의 1차 방향전환과 2차 방향 전환에 있어서 정치 이념적 차이에 대해 보충설명을 한다면?
염군사 계열과 파스큘라 계열의 합작으로 카프가 결성되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이 시기에 염군사는 실천적인 면에, 파스큘라는 문단적인 위치에 있어서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었다.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