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는 소설사에서 의미 있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1919년 이광수의 무정을 시작으로 그 한계점을 지적하여 나온 김동인의 단편소설과 또 그의 한계점을 극복하여 진정한 근대 장편 소설을 창출해냈다고 할 수 있는 염상섭의 소설, 근대 단편소설인 현진건의 소설들을 통해
소설의 발전에 중심적 영향을 미친 작가로 춘원 이광수를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20년대 초기 소설, 혹은 동인지문학의 담당자들은 명목적이든 암묵적이든, ‘반 춘원’이라는 기치 하에서 문학 활동을 시작했기 때문이었다. 朴賢洙.1920년대 초기 소설의 근대성 연구 : 김동인, 염상섭, 나도향, 현진건을
소설의 발전에 중심적 영향을 미친 작가로 춘원 이광수를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20년대 초기 소설, 혹은 동인지문학의 담당자들은 명목적이든 암묵적이든, ‘반 춘원’이라는 기치 하에서 문학 활동을 시작했기 때문이었다. 朴賢洙.1920년대 초기 소설의 근대성 연구 : 김동인, 염상섭, 나도향, 현진건을
1920년대, 이인직과 이광수의 전체에 대한 관심과 이상주의를 부정해서 나온 것이 김동인의 자연주의라고 볼 수 있다. 이는 기술적으로 성숙된 전개를 꾀한 현진건을 거쳐 염상섭에 이르러 완성되었다. 나도향은 자연주의로부터 신경향파문학에로 시대가 전이하는 기간에 나타났다. 이들은 앞서 계몽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