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 동기는 인간의 욕구충족을 지원하려는 동기로부터 발전하였으며, 인간의 욕구와 욕구에 대한 사회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사회복지의 동기 역시 다양하게 발전하였다. Marcarov는 사회복지의 동기를 크게 상호부조, 종교적 교리, 정치적 배려, 경제적 이득, 이데올로기 명분으로 구분하면서 사
동기는 사회복지발달에 큰 영향을 미쳤다. 자원봉사활동이나 종교단체의 복지활동에서도 종교적 동기를 중요한 동기로 보고 있다.
II. 인도주의적 동기
인도주의는 인간생활에 있어서 고통을 경감하고 나아가서 향락을 증진시키는 데 그 원류를 찾아볼 수 있다. 인도주의적 동기의 특징은 인간이
사회복지의 동기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고 욕구를 총족시키기 위한 노력의 총체로서 제도화된 것이 사회복지라면 제도화되기 이전의 많은 사람들의 사회복지동기는 매우 중요하게 언급되어야 한다.
I. 상호부조의 동기
가장 오래되고 별리 알려져 있는 동기 중 하나는 상호부조의 동기이다.상호부조
상호부조의 중심으로서 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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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올로기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자신과 세상에 대한 관점, 옳거나 바람직 하다고 생각하는 것들, 선호하는 세상 등을 포함함
사회복지의 동기와 관련된 주요 이데올로기로는 이타주의, 인간중심주의, 복지주의 등을 들 수 있음
이타주의
이타주의란 이
5) 이데올로기적 동기사회복지의 동기로서 가장 강력한 것 중 하나는 타인을 도와야 한다는 신념, 느낌, 태도 혹은 이데올로기이다. 이것이 상호부조의 동기와 다른 점은 원조자와 원조를 받는 사람을 단정 지을 수 없다는 점 때문이고, 정치 혹은 경제적 동기와 일치하는 점이 많다고 하더라도 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