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을 따르는 계통의 늑대들은 훗날 개가되엇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동물 관련된 설화가 많은데, 이 중 의견에 관한 설화가 많다. 국내의 설화를 정리해 보면 다음 1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① 진화구주형(鎭火救主型) : 들불을 꺼 주인을 구한다는 유형(전라북도 임실군 오수면 오수리
설화전반인가?
융은 인간의 무의식이 신화전반에 가장 잘 들어난다고 했지만, 신화는 주로 신격(神格)을 중심으로 한 하나의 전승적(傳承的) 설화이다. 설화는 신화, 전설, 민담으로 이루어진 한 민족 사이의 전래 되어 오는 이야기의 총칭이다. 그 중 신화는 신적 존재와 그 활동에 관한 이야기로서,
동물학대의 심리적인 원인을 찾아보고자, 한국의 건국신화인 단군신화와 연결지어 생각해 봤으며, 법적인 측면에서 단군신화 속에 나타난 호랑이의 권리구제 방안을 검토함으로써 동물보호에 관한 방안도 제시하려는 목적에서 이 글을 쓰게 되었다.
1.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이번 연구는 인간의 동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개가 하늘과 땅 사이를 꽉 채울 만큼 지독했고 안개가 심한 날은 밤근무 보다는 더 신경이 곤두서서 꼭 무슨 일이 일어 날 것만 같아 불안했다.(세 문장으로)
감옥에서는 토끼를 볼 수 없어서 그것이 가장 안타까웠다. (두 문장으로)
병사의 입가에는 맑은 웃음이 피어오르고 눈에는 생기가 돌았다.(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