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에서의 시간과 장소는 언제나 명백하다. 동화는 옛날 옛적에 once upon a time로 시작한다. 이 '옛날 옛적에'라는 말은 이를테면 집단무의식이 아직 없었던 때라는, 초시간적이고 초공간적인 의미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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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동화의 문장
① 동화의 문장은 단순하고 짧아야 한다.
동화의 ‘결실’(缺失) 혹은 ‘결손’이라고들 하는 것이다. 동화 주인공은 결손을 해소하고도 여전히 결손 상태를 아주 못 면하고 있다고 말해도 좋을 것이다.
이같이 삼무의 불리한 조건에 에워싸여 있는 동화 주인공에게 있는 것은 강한 윤리성과 두터운 의지 바로 그것이다. 동화 주인공에게서 이
성 문학의 자용은 나타나지 않았는가 하는 점이다. 왜 『제인 에어』는 전형적인 소녀소설에 차용되지 않았는가? 이런 종류의 소설들은 에로틱한 저류가 너무나 노골적으로 흘렀고, 너무나 결혼 지향적(어린 여성독자들에게는 부적합한 것으로 여겨졌을 것이다)이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성격: 교훈형, 훈계형
갈래: 일월설화(해와 달의 기원 설명)
주제: 징악(권선은 찾아볼 수 없음), 사람은 위기에 처할 때 신을 찾게 된다.
개요: 해와 달이 생기게 된 유래를 설명하는 설화이며, 비유적 성격을 띠고 있다.
2. 줄거리
- 호랑이가 떡 팔던 어머니를 잡아먹음.
- 오누이가 사는 집에 찾아
동화는 인간 존재의 모순이나 갈등을 가장 잘 요약해서 그리고 가장 잘 다잡아서 표현하는 위대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 장점 때문에 동화는 어린이들로 하여금 삶의 문제를 가장 간명하게 또 솔직하게 포착하게 하는 것이다. 이에 비해서 줄거리가 복잡하거나 내용이 성가시거나 하면 어린이에게 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