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문화교류사연구(東西文化交流史硏究)》서평
19세기의 대외관계에 대한 서술들은 중국보다는 서양의 입장이 더 강하게 기록되어 있는 느낌을 준다. 저자는 그렇다면 중국의 입장에서 서방과의 관계를 추적해보면 어떨까하는 의문에서 이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머리말에서 말하
1977년부터 <중국>이란 책을 저술하였다. 그는 1권 후반부에서 동서교류사를 소개하면서 중국으로부터 중앙아시아의 시르다리야와 아무다리야 사이의 트란스옥시아나 지대를 경유해 서북 인도로 수출되는 주요 품목이 비단이었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이 교역로를 독일어로 “자이덴스트라이센
1. 주나라 봉건체제의 특징
천명사상을 바탕으로 한 은주혁명으로 세워진 주나라는 새로운 통치원리를 부여할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대대적인 토지분배를 통해 이를 체계화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봉건제도이다. 이는 혈연관계를 중심으로 하여 새로 정복한 광대한 국토를 일족과 공신에게 분봉해주
. 주나라 봉건체제의 특징
천명사상을 바탕으로 한 은주혁명으로 세워진 주나라는 새로운 통치원리를 부여할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대대적인 토지분배를 통해 이를 체계화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봉건제도이다. 이는 혈연관계를 중심으로 하여 새로 정복한 광대한 국토를 일족과 공신에게 분봉해주는
. 우리나라의 경우 중국을 거쳐 서방의 문물을 전해 받았는데, 불교, 간다라 미술, 이슬람의 과학 기술 등이 그것이다.
원 이전의 동․서문화의 교류는 육지와 바다를 통한 동서 교통로를 통해 이루어 졌었는데, 크게 선사시대부터 유목민(스키타인⇒흉노족⇒돌궐)의 활동무대였던 초원길과, 한나라